다음과 같은 구강점막의 국소마취
- 침윤마취
- 치관 및 가공의치의 절단 및 설치
- 잇몸근처 및 잇몸하 스케일링
용법용량
이 약은 건조시킨 점막에 적용해야 한다. 이 약은 사용목적에 따라 1회 적용시 0.10~0.20g(즉 리도카인으로서 5~10㎎)을 면모를 사용하여 적용한다. 1일 최고 투여가능량은 5%겔 4g(리도카인 200㎎에 상당함)을 초과해서는 안된다. 70㎏의 성인의 경우, 최고용량은 ㎏당 리도카인으로서 2.9㎎에 해당한다. 최고투여량은 건강이 양호하지 못한 환자와 같이 몇몇 특별한 경우에는 재계산되어야 한다.
사용상의 주의사항
1.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.
1) 이 약 또는 기타의 아미드계 국소마취에 과민증 환자
2) 세트리미드에 과민증 환자
3) 4세 이하의 소아
2. 부작용
1) 국소적으로 사용되는 본제와 같은 제형에서는 보고된 바 없지만, 독성반응은 다음과 같은 두 상태에서 일어날 수 있다. 부주의한 혈관 내 주사 후 즉시, 또는 과량의 국소마취제 사용 후
2) 과량투여의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.
① 중추신경계: 신경과민, 흥분, 하품, 진전, 불안, 안구진탕증, 어루증, 두통, 오심, 이명 등이 나타날 수 있다.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, 발작 후 중추신경계의 저하와 같은 유발 가능한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시작할 필요가 있다.
② 호흡기계: 빈호흡 후 호흡곤란
③ 심혈관계: 빈맥, 고혈압 후 우울, 저혈압, 심박동정지를 선행한 서맥
3.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
임신 중의 투여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며, 이 약이 유즙으로 이행되는지 여부는 알려져 있지 않으므로, 임부 또는 수유부에게는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한다.
4. 운동선수에 대한 투여
리도카인을 함유한 약물은 도핑체크에서 양성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.
5. 적용상의 주의
1) 점막에 마취제를 적용한 후에 이 약의 잔여량은 삼키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.
2) 마취시 위험성을 고려하여야 한다. 다양한 상처 (입술, 뺨, 점막, 혀)
3) 상처를 입은 점막의 경우에는 리도카인이 빨리 흡수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.
저장방법
밀폐용기, 25℃이하에서 보관
포장단위
30g/병